[자문]스톡옵션 부여 표준계약서 작성

Article posted in | VEAT

스타트업들은 창업멤버와 핵심인재들에게 높은 연봉과 같은 금전적인 보상을 해주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. 이 경우 핵심인재들을 유인하기 위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치가 바로 스톡옵션(주식매수선택권) 입니다. 스톡옵션을 임직원에게 부여할 경우, 회사는 당장 큰 금전적 보상을 줄 수는 없지만 회사의 성장에 맞추어 보상해줄 수 있고, 직원은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기 위한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스톡옵션은 회사의 지분구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법에서 그 발행 요건을 규정하고 있습니다.

다만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의 경우, 일정 요건이 충족된다면 “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특별조치법”(이하 벤처기업법)을 통하여 좀 더 완화된 발행 요건으로 스톡옵션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. 또한 회사는 스톡옵션을 부여할 때 모든 수량을 일시에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, 일정 기간 후에 일정 수량만큼 점진적으로 스톡옵션을 부여하는 조건을 둘 수 있습니다.

A회사는 스톡옵션을 부여함에 있어서, 직원들이 회사에서 장기간 근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일정기간동안 점진적으로 행사가능한 스톡옵션을 부여하고자 하였습니다. 이에 비트는 A회사의 요구조건을 충족하면서도 법에서 정한 제한을 지킬 수 있도록 스톡옵션 부여 표준계약서를 작성하였습니다.

감사합니다.

법무법인 비트 드림